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이하 "병원"이라 합니다)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 : 병원이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공간을 말합니다.
- 서비스 : 병원의 홈페이지 및 병원이 운영하는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 회원(이용자) : 이 약관에 동의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따라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병원에서 선정한 사람을 말합니다.
- 개인정보 :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인식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합니다.
- 해지 : 이용자가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표시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 및 변경)
- 병원은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병원 소재지, 전자우편 주소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병원이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서비스의 내용 및 변경)
- 병원은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병원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안내 서비스
- 외래 진료예약 관련 서비스
-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정보 서비스
- 기타 병원이 정하는 서비스
-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서비스 화면에 공지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 병원은 서비스 내용의 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 병원은 시스템 등 장치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제한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은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는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2장 진료예약
제6조 (진료예약의 신청 및 성립)
- 이용자는 홈페이지상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진료예약을 신청합니다.
- SNS 및 휴대폰을통한 간편로그인(이름, 전화번호)
- 진료과, 의료진 ,예약날짜 선택
- 병원은 제1항의 예약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예약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 병원 방침에 의하여 특정의사 및 진료에 대하여 인터넷 진료예약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이용자가 인터넷 진료예약을 이용할 경우 이용자는 다음 사항에 동의함을 인정합니다.
- 건강보험환자는 요양급여(진료)의뢰서가 없어도 됩니다.
- 의료급여(보호)환자는 1차 진료기관에서 발급한 요양급여(진료)의뢰서를 제출하셔야 의료급여(보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급여(진료)의뢰서가 없는 경우에는 진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하셔야 됩니다.
- 의료급여(보호)환자의 경우 1차 진료기관에서 발급 받으신 요양급여(진료)의뢰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7일(공휴일 제외)입니다.
- 인터넷 진료예약서비스를 통한 예약취소 및 변경은 인터넷 진료예약서비스를 통해 성립된 예약에 한합니다.
- 인터넷 진료예약 서비스를 통한 예약취소 및 변경은 취소시점에 수납되지 않은 건에 한합니다.
제3장 서비스에 관한 책임의 제한
제7조 (건강관련정보 제공 서비스)
-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련정보는 개략적이며 일반적인 것으로서 특정인의 의견에 지나지 않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전문적인 의학적 진단, 진료,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 병원은 건강관련정보제공서비스에서 언급된 어떠한 특정한 검사나 제품 또는 치료법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 병원은 제공하는 건강관련정보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판단에 따라 이용되는 것으로서, 병원은 건강관련정보의 제공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8조 (병원과 연결 사이트간의 관계)
- 병원은 연결 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용역, 서비스에 의하여 이용자와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4장 병원 및 이용자의 의무
제9조 (병원의 의무)
- 병원은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개발, 통신장애,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고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약관 및 동의서가 정한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 병원은 이용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이용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병원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병원은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0조 (이용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이용자는 병원을 이용하는 경우 SNS 간편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을 사용해야 합니다.
- SNS 간편 로그인과 본인인증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이용자는 자신의 SNS 간편 로그인과 본인인증을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 이용자의 SNS 간편 로그인과 본인인증의 관리의 부실로 인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 이용자는 SNS 간편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을 도난당하거나 제3자에게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통보하고 병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1조 (이용자의 의무)
-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병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 다른 이용자에 대한 건강진료 및 상담을 하거나 알선하는 행위
-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 전항 각호의 정보 또는 기타 병원이 사이트 운영상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정보가 홈페이지에 게시되거나 사이트와 링크된 곳에 게시된 경우, 병원은 이용자 또는 기타 정보의 게시를 행한 자의 승낙없이 정보를 삭제하거나 링크를 단절할 수 있습니다. 단, 병원은 이러한 정보의 삭제·링크의 절단 등을 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제5장 기타
제1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병원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합니다.
- 이용자는 홈페이지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 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3조 (분쟁해결)
-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이용에 관한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쌍방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 이용자가 홈페이지 이용과 관련하여 불만이 있거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자우편으로 홈페이지에 대한 불만사항 또는 의견을 제출하면 됩니다.
- 병원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제14조 (재판권 및 준거법)
- 병원과 이용자간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병원 주소지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병원과 이용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 이 약관은 2023년 9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개정사유 :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SNS간편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을 사용하므로 회원가입 및 회원탈퇴 관련 절차가 없기에 종전의 약관은 일부 정책과 부합되어 수정합니다.
- 개정부분 : 제2장 회원의 가입 및 탈퇴(삭제), 제10조 이용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신설)
- 2023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