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식사요법
암 환자의 식사요법은 암 치료상태와 암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치료 상태에 따라서는 수술 후 화학요법 즉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는지, 채식에 의존해 투병생활을 하고 있는지, 암의 재발 혹은 손을 댈 수 없는 말기암환자인지에 따라 식사요법에 차이가 있다. 암 종류에 따라서는 위, 간, 췌장, 폐, 자궁 등 암이 신체 어느 부위에 발생했는지에 따라 식이요법이 다르다.
암 환자는 면역력이 약해지고 식욕이 저하되기 쉬우며 영양소를 매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해 체력이 더욱 약해지기 쉬우므로, 암을 예방 치료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려면 이들 작용을 하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암환자에게 특별히 필요한 영양소로 항산화작용을 하여 암의 생성과 재발을 막아주는 것은 비타민과 무기질이다. 이들은 채소, 버섯류, 해조류, 과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들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따라서 암환자는 장기적으로 식사의 양과 질을 적절히 조절하며 자신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균형 잡힌 영양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체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암의 진행 및 재발을 억제시키도록 본인 스스로 식사요법을 잘 실천해야 한다. 또한 암환자가 식사요법에서 성공하려면 섭취한 음식물의 대사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매일 유산소 운동을 반드시 겸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COPYRIGHT(C) DONGGUK UNIVERSITY GYEONGJU HOSPITAL. ALL RIGHT RESERVED.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